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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미국 버지니아에 사는 에릭 블랜드씨는 최근 '트위터(twitter)'의 위력을 실감하고 있다.
지난 16일 삼성전자 미국법인인 삼성USA의 트위터 계정 'Samsung Tweet'에
삼성 레이저 프린터가 고장 났다고 항의했는데 불과 이틀 후 삼성USA로부터
새로운 프린터를 주겠다는 약속을 받았기 때문이다.

#2. 미국 컴퓨터 업체 델은 2일 자사의 트위터 계정인 '델아웃렛(Delloutlet)'에
하이브리드PC와 프린터를 20% 이상 할인된 가격에 살 수 있는 쿠폰을 각각 250장과 500장 발행했다.
이 쿠폰은 발행된 지 하루 만에 동이 났다.

 


최근 미니 블로그가 붐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미국의 트위터, NHN에서 만든 우리나라의 미투데이 등이 대표주자인데요~
미니 블로그란 과연 무엇일까요? '더보기'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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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적으로 '소통의 창'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미니 블로그 서비스가
이제는 기업들의 마케팅 수단으로 각광 받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의 '입'으로 떠오른 이 '수다방'으로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기 위해
세계 유수 기업들이 앞 다퉈 미니 블로그의 세계로 발을 들여놓고 있는 것입니다.




▲ 7월 19일 현재 트위터에 계정을 마련한 유명 기업과 기관은 100개가 넘는다



우리나라 기업은 아직 초보 단계이지만 삼성전자가 지난해 삼성USA라는 이름으로 시작했고
LG전자도 'LG블로그'로 트위터에 합류했습니다. 이외에 엔씨소프트ㆍ한국관광공사도 이 대열에 동참했구요.


기업들의 미니 블로그는 기업 홍보나 서비스 상담 같은 소비자와의 소통을 하는 정도에서 시작했지만,
지금은 영업활동에 직접 활용하는 곳도 생겨났습니다.
델처럼 트위터를 통해 소비자에 대한 직접 마케팅을 하기도 하고
트위터의 쿠폰 서비스인 '쿠폰 트위트'에 참여해 할인쿠폰을 발행하기도 합니다.
이를 통해 델은 무려 200만달러(25억원)의 매출을 올렸다고 하네요!
간접효과까지 포함하면 300만달러 이상의 성과를 올렸다는 것이 델의 평가이구요~




위의 그림은 플레이스테이션 게임 '터미네이터:미래전쟁의 시작"의 프로모션을 위해
소니 스튜디오에서 위를 이용한 마케팅캠페인을 실시한 사례입니다.
게임의 규칙은 아주 간단합니다.
팔로우하는 사람(소니 스튜디오 트위터에 글이 올라오면 이들의 트위터에 자동적으로 뜨게 됩니다)
들이 수수께끼를 풀고 코드화된 질문에 답을 찾는 형식이고
질문은 터미네이터 영화의 캐릭터와 줄거리에 기초합니다.


자동차 회사들도 마찬가지입니다.
볼보는 최근 XC60 크로스오버 차량의 출시를 위한 통합미디어전략의 하나로 트위터를 이용했고
랜드로버는 올해 뉴욕 국제 오토쇼에서 자체 생산라인을 트위터를 통해 홍보했습니다.
제너럴모터스(GM)와 포드는 오래전부터 고객 서비스와 상품 출시 부문에서 트위터 애용자였다고 하구요.





국내의 미니 블로그 서비스인 미투데이도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미투데이는 2008년 12월 NHN이 인수한 서비스로 인수 당시 가입자가 2만8000여명에 불과했으나,
트위터 붐이 일기 시작한 4~5월에 걸쳐 신규 회원 가입율이 2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7월 기준으로 총 가입자는 8만2000여명에 달하는 등, 젊은 층을 중심으로 그 수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죠.


한 관계자는 “미투데이는 해외 서비스인 트위터와 비교할 때 인터페이스와 서비스의 현지화, 모바일과의 연계,
NHN의 연동 및 후광효과면에서 비교 우위를 가지고 있다”며 “미니 블로그가 한 때의 유행으로 끝날지,
하나의 커뮤니케이션 통로로 자리를 잡을지는 빠르게 변화하는 젊은 층의 니즈를
얼마나 적극적으로 반영시키냐에 달려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의 한 관계자는 "트위터 마케팅이 이뤄지는 가장 큰 이유는 입소문의 영향력"이라며
"최근 블로거들의 활동이 활발해지고 사이트 방문자 수도 크게 증가하는 점을 감안하면
앞으로 트위터를 활용한 마케팅은 더 늘어날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Posted by 호스트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