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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은 각계 각층의 사람들이 모이고 소통할 수 있는 좋은 창구입니다.
그러다 보니 무언가를 지지하는 모임도 많지만,
어떤 개인이나 단체의 뜻에 반대하는 안티 모임 또한 활발합니다.
안티란 영어의 접두사 ‘anti-‘에서 유래한 말로 무언가에 반대함을 의미하지요.

인터넷을 통한 안티 운동에서 도메인 이름은 빠질 수 없는 중요한 도구입니다.
자신이 반대하는 기업이나 개인의 이름 앞에 ‘anti’, 혹은 ‘no’만 붙여도
자신의 뜻을 명확하게 나타낼 수 있는 데다가 사람들의 관심을 끌기도 쉽거든요.
우리나라에서는 1998년의 안티 포스코 사건과 1999년의 안티 닉스 사건을 시작으로
인터넷에서의 다양한 안티 활동이 전개되고 있습니다.

안티 포스코(http://antiposco.nodong.com)는 삼미 특수강 노동자들의 고용승계 거부 행위에
항의하기 위하여 만들어진 웹사이트로, 포항제철 공식 사이트의 디자인을 그대로 패러디해서
법정에 갔다가 승소하기도 하는 등 많은 화제를 뿌렸습니다.

 


 

안티 포스코 웹사이트 (http://antiposco.nodong.com)

 

안티 닉스 사건은 청바지 브랜드 닉스와 관련이 되어 있습니다.
닉스 측에서 3억원의 상금을 걸고 자사 홈페이지의 인터넷 주소를 공모하는 이벤트를 열었는데,
그 과정에서 협력 업체와 짜고서 미리 수상자를 결정해두었다는 의혹이 제기되었습니다.
수상작이 발표된 지 약 4일 뒤에 안티 닉스 웹사이트인 ‘ihateifree.com’이 개설되었습니다.
1등 수상작인 도메인 이름이 ‘ifree.com’이었거든요.
결국 이 사건은 닉스 측에서 사과를 하고, 당첨금 3억을 사회에 환원하는 선에서 끝나게 되었습니다.

 

 

 
안티 닉스 웹사이트 (http://ihateifree.com/)

 


인터넷을 통한 안티 운동들이 활발해질 기미를 보이자, 기업 측에서도 머리를 써서
자사에 반대하는 안티 사이트를 만드는 데에 쓰일 만한 도메인을 선점하기 시작합니다.
예를 들어 삼성에 관련된 아래의 도메인들은 모두 등록자가 ‘삼성 네트웍스’입니다.

  • antisamsung.com
  • antisamsung.net
  • antisamsung.org
  • antisamsung.name
  • antisamsung.biz
  • antisamsung.info
  • antisamsung.cn



도메인 분쟁이 단지 상표권 분쟁뿐만 아니라 (http://blog.hostit.co.kr/13 참조)
소비자 운동과 기업의 이익의 충돌에까지 번지고 있는 시대입니다.
소비자는 상호의 발전을 위한 의견을 내고,
기업에서는 무조건적인 이익 추구에 목매기보다는 이에 귀 기울일 줄 아는
성숙한 안티 문화를 추구하는 데에 인터넷 안티 사이트들이 보탬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 



Posted by 호스트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