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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메인 메일 주소 이상 여부 체크해 주는 툴 및 방법

 

도메인은 홈페이지 주소와 메일주소에 사용되므로 홈페이지 운영과 메일 사용에 있어 아주 밀접한 연관성이 있습니다. 일단 도메인 사용기간이 만료되면 홈페이지 연결도 끊기고 메일 수신도 할 수 없습니다. 도메인을 등록만 해 놓은 상황에서는 특별한 이상을 찾을 수가 없지만 도메인으로 홈페이지 주소로 연결해서 사용하거나 메일을 이용하고 있다면 이야기는 달라집니다.

 

늘 접속되던 홈페이지가 어느 날 갑자기 접속이 안 된다면 가장 먼저 취하는 조치는 무엇일까요? 많은 사용자들이 기본적인 사항도 확인하지 않은 체 고객센터로 문의하는 경우가 많은데 기본적인 사항만 확인해도 무엇이 문제인지 자가진단을 할 수 있으며 홈페이지 접속이 안 될 때 당황하지 않고 침착하게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접속이 안 될 때 확인할 사항

1.       도메인 사용기간이 만료되지는 않았는지

2.       도메인 네임서버 정보가 변경되지는 않았는지

3.       1번과 2번 항목도 아니라면 네트워크 이상여부를 체크하는 ping 테스트

 

1번과 2번의 경우는 도메인 검색창을 이용하여 도메인 등록정보를 검색해 보는 것만으로 간단히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1)       사용 종료일
사용 종료일은 도메인 만료일이라고 하는데 내가 검색한 도메인이 사용 종료일이 지났다면 홈페이지 접속이 안 된 이유는 바로 사용 종료일 때문입니다. 그런데 사용 종료일 되기 전에 도메인 등록 업체에서 문자와 메일로 만료 안내를 하기 때문에 만료일을 놓칠 수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도메인이 만료되는 것은 올바른 고객 정보로 되어 있지 않거나 도메인 소유자가 이를 잊어버렸거나 해서 도메인 연장을 못한 경우에 해당됩니다. 이럴 때 고객센터에서도 돌아오는 답변도 연장을 하라는 안내입니다. 연장은 바로 도메인 유지 수수료를 납부하라는 의미가 되며 전화상으로 해결이 되지 않습니다. 직접 도메인 등록 업체에서 제공하는 마이페이지에 접속하여 연장 버튼을 눌러 서비스 결제를 하면 됩니다.


2)     
네임서버 정보

   간혹 네임서버 정보가 변경되어 버리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이는 네임서버에 대한 무지로 인해

   많이 발생되는데 네임서버가 변경되었는지 추정할 수 있는 단서는 최근 정보 변경일에서 확

   인할 수 있습니다. 변경일이 최근이었다면 누군가에 의해서 네임서버 정보가 변경이 되면서 홈

   페이지 또는 메일이 끊긴 경우입니다.

   웹호스팅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웹호스팅 업체에서 제공하는 네임서버가 아닌 다른 네임서버로

   등록된 경우 또는 도메인 포워딩 파킹 서비스를 이용하려고 네임서버를 변경하는 등 결코 웹호

   스팅 서비스 이용 중에 해서는 안 될 일들을 행하는 사용자들이 있습니다.

   이 때 다시 홈페이지 접속을 하려면 올바른 네임서버 정보로 변경을 해 주어야 합니다. 이 경

   우에도 고객센터에서는 네임서버를 변경하라는 안내를 받을 것입니다. 이 네임서버 정보 또한

   사용자가 직접 서비스 페이지에서 변경해야 합니다. 내가 등록한 도메인 등록 대행 업체를 모

   른다면 5)등록대행자를 통해서 확인 가능합니다.

 

도메인 만료일도 아니고 네임서버 정보도 올바르다면 이제 서비스 이용 업체에 문의해서 알아보는 방법만이 남았습니다. 내 도메인으로 홈페이지 연결이 되고 있다는 것은 내가 운영하는 홈페이지가 있는 서버가 현재 네트웍되어 있다는 뜻이기도 하며 이를 확인하는 네트워크 명령어로 ping 명령어를 많이 이용합니다. 그러나 요즘 대부분의 업체마다 보안상 이 ping 명령어를 막아 놓아서 이 마저도 테스트해 보는 기회가 많이 사라지고 있습니다만 간단히 어떻게 조작하는지 설명 드리겠습니다.

 

윈도우 시작 > 실행 > ‘cmd’ 입력하고 엔터키를 치면 바탕이 까만 명령어 프롬프트창이 뜹니다.

여기에서 ping 도메인명을 입력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Reply from xxx.xxx.xxx.xxx 이런 식으로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서버 IP 주소가 보입니다. 이는 해당 도메인으로 홈페이지 운영되는 서버가 다운되지 않았다고 볼 수 있는데 대부분의 서비스 업체에서 내부 사무실에서는 ping 명령어가 작동해도 외부 네트워크 환경에서는 작동하지 않도록 조치가 된 경우가 많으므로 이 부분도 크게 유용하지는 못하지만 과거에는 많이 이용되었던 방식입니다.

네트웍이 살아있다는 것을 확인했어도 여전히 홈페이지 접속이 안 될 때는 서비스 업체의 서버 부하인 경우를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서버 부하일 때는 내 홈페이지만 접속이 안 되는 것이 아니라 나와 동일한 서버를 이용하는 사용자도 마찬가지로 홈페이지 접속이 안 됩니다. 이 때는 고객센터로 전화 문의하는 사용자가 많아져 상담원과의 연결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 메일 이상 체크하는 방법

아웃룩 또는 아웃룩 익스프레스로 메일을 이용할 때 발생하는 오류 증상으로 체크하는 방법입니다. 메일 오류의 증상은 보내기가 안 될 때받기가 안 될 때의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메일 받기가 안 될 때>

     1)       메일 설정 상의 이상

메일을 받을 때 가장 중요한 세 가지 요소로 받는 메일 서버 정보’, ‘계정 이름’ ‘메일 암호의 세 가지입니다. 이 중 어느 하나라도 정보가 틀리다면 네트워크 암호를 입력하라는 창이 뜹니다. 이 때는 다시 기본으로 돌아가서 올바른 정보로 되어 있는지 확인해 주어야 합니다.


2)      
잘못된 메일 수신일 경우

POP3와 웹메일 서비스를 둘 다 받는 경우 아웃룩으로 메일을 읽어들이는데 특정 메일까지는 아웃룩으로 메일이 들어왔는데 그 이후로는 메일 수신하는 것처럼 보이면서 수신 시간이 길어질 때 이런 경우는 흔하지 않지만 수신을 계속 시도하는 그 메일의 이상으로 인해서 메일이 들어오지 않는 경우입니다.

예를 들어서 지하철 개찰구를 빠져 나올 때 차례로 줄을 서서 내 차례를 기다리고 있는데 앞의 사람 카드가 작동하지 않아서 개찰구를 빠져 나갈 수 없는 상황을 상상해 보십시오. 그럴 때 문제가 된 사람이 다음 번 사람이 개찰구를 빠져 나갈 수 있도록 자리를 비켜 준다면 정체되지 않고 개찰구를 빠져 나올 수 있을 것입니다만 카드에 문제가 있는 사람이 계속 왜 카드가 안 찍히지 하면서 계속 시도를 할 경우는 개찰구를 빠져 나가지 못하고 기다리는 줄은 여전히 줄어들지 않고 있을 것입니다.

이와 비슷하게 메일도 원인을 알 수는 없지만 메일 수신을 정체하게 만든 잘못된 메일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때는 웹메일로 접속하여 내 PC로 받은 메일 다음번 메일에 이상이 있는 것으로 판단하여 그 해당 메일을 받은 편지함 말고 다른 폴더로 이동시킨 후에 다시 아웃룩으로 메일 받기를 시도하면 무리 없이 잘 받아집니다.


3)      
받는 메일 서버 용량이 다 찬 경우

이용하고 있는 메일 서비스에는 받는 메일 용량에 한계가 있습니다. 아파트에도 평수가 있듯이 집이 넓으면 많은 물건을 들여 놓을 수 있지만 평수가 작다면 그만큼 살림살이 규모가 작아야 될 수밖에 것처럼 내가 사용하는 메일에도 용량이 있어서 용량이 크면 클수록 좋은 점은 메일이 꽉 차서 메일을 못 받는다거나 사이즈가 큰 첨부파일을 받는데 용이하기 때문입니다.

용량이 작다고 해서 불편한 것은 아니지만 아웃룩 설정 옵션에 보면 서버에 복사본 저장이라는게 있어서 이 부분을 체크해 놓고 이용하게 되거나 아주 오랫동안 메일을 열어 보지 않아서 그동안 받은 스팸 메일과 메일링 서비스로 인해 메일이 다 차는 경우에는 새로 들어온 메일이 없어서 누군가 메일을 보냈다고 하지만 나는 받을 수 없는 경우입니다. 이럴 때는 웹메일로 접속해서 받은 편지함을 정리해서 메일을 받을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하셔야 합니다.



<
메일 보내기가 안 될 때>

        첨부한 STMP 에러코드로 대신합니다.


 

Posted by 호스트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