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홈페이지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서버 장비, 인터넷 회선 그리고 서버를 1 365일 가동할 수 있는 최적의 환경을 갖춘 전산실과 서버를 관리할 엔지니어가 필요합니다. 그런데 이 모든 비용을 부담하기 힘든 개인 또는 사업자를 위해서 서버의 일정 공간을 임대해 주는 전문업체(웹호스팅 업체)가 생겨나 보다 쉽고 빠르게 그리고 자체 서버를 구축할 때보다 훨씬 더 저렴한 비용으로 홈페이지를 운영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웹(WWW) 공간을 임대(hosting)하는 것을 웹호스팅이라고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간혹 웹호스팅 서비스를 받으면 홈페이지 수정도 해 주는 줄 알지만 웹호스팅은 단순히 홈페이지 데이터를 올리는 서버 공간을 제공하고 서버를 안정적으로 관리할 뿐입니다. 홈페이지 데이터 유실이나 변조시에 호스팅 업체는 책임을 지지 않으므로 정기적인 홈페이지 데이터 백업을 해야 합니다.


웹호스팅 이용하면 좋은 점
1.       서버 구축 초기 투자비용 절감
2.       서버 관리 인력비 절감
3.       홈페이지 관리에만 신경 쓰면 됨
4.       서버 장애시 신속한 처리


웹호스팅 서비스 업체를 선택할 때 과연 어떠한 업체를 선정하면 좋을까요?
일반적으로 웹호스팅 서비스 업체는 크게 두 부류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첫번째는 웹에이전시, 홈페이지 제작이 주업이면서 부업으로 호스팅 서비스를 하는 경우인데 대개 홈페이지 제작에 주력하기 때문에 전문 서버관리 담당자가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웹프로그래머가 서버 관리를 겸하는 경우가 보통입니다.

두번째는 호스팅을 전문으로 하는 회사입니다. 도메인 등록 업무와 더불어 웹호스팅과 서버호스팅을 같이 하는 곳입니다.

여기서 반드시 체크해야 할 사항은 호스팅을 전문으로 하는 회사인지를 체크해 보실 것을 권합니다. 서비스 업체 홈페이지를 보면 홈페이지 제작이 주력인지 아니면 호스팅이 주력인지를 판단 할 수 있습니다.

오늘날 대부분의 호스팅 업체에서는 에이전시 또는 홈페이지 제작 메뉴가 있습니다만 자체 수행하거나 내부적으로 인력이 안 되어서 다른 회사에 위탁처리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결국 위에서 논한 것을 체크해 본다면 두번째로 답이 나올 것입니다.


과연 어떤 회사가 믿을 수 있는 업체이고 호스팅 서비스를 전문으로 하고 있는지 답하기는 무척 어렵습니다. 서비스 업체마다 가격도 천차만별이고 서비스도 다양합니다. 그러면 이런 차이는 왜 나는 것일까요?
간단히 다음의 4가지를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 장비 및 운영비용(회선등)

2. 관리비용(인건비)

3. 회사경비

4. 광고비용


중소 업체의 경우는 2, 3, 4번 항목이 적습니다. 큰 규모의 회사일수록 2, 3, 4 번의 비용이 점차 늘어날 것입니다. 따라서 왜 가격에 있어서 차이가 나는지 알 수 있습니다. 후이즈나 가비아의 경우만 보아도 저가 호스팅은 아니며 중고가라고 볼 수 있는데 이러한 고가정책과 맞물려 고객들은 브랜드 인지도만 보고 단순히 안정적이라고 생각하여 서비스 선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장비 및 운영비용면에 있어서는 웹호스팅 서비스가 처음 나온 무렵에는 조립서버가 대세였으나 잦은 서버 장애로 말미암아 안정적인 서버 운영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고가의 IBM 서버를 웹호스팅 서버로 채택하는 업체가 생겨나기 시작하였습니다.


지금도 모 저가 업체에서는 장비에 대한 내용을 부각시키는 경우가 많은데 실제로 서버를 운영해 보면 장비가 좋다고 해서 웹호스팅의 품질이 올라가는 것은 아닙니다. 전문적인 연산이 수행되는 서비스를 하는 경우가 아닌 단순한 웹호스팅을 운영하는 서버로서는 큰 회사에서 자랑하는 xeon급 서버는 서버의 자원을 미비한 수준에서 사용하게 되므로 서버 자원 운용 면에서 볼 때는 낭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웹호스팅 서비스란 언제나 장애와의 싸움입니다. 서버의 성능이 좋고 나쁨에 관계 없이 예고 없이 찾아오는 네트웤 장애나 서버 부하 문제는 따라옵니다. 따라서 그 때마다 엔지니어의 신속한 대응과  고객센터의 상담원의 고객응대 역량에 따라 고객들은 웹호스팅 서비스의 질을 느끼는 것입니다.

이 웹호스팅 서비스에 대해서 무지한 고객들은 장애에 대한 이해도가 많이 떨어지는데 서버도 기계이기 때문에 1 2년 아무런 장애 없이 운영되는 것은 불가능한 일입니다. 1 365일 운영되는 인터넷에 연결된 서버는 외부 공격에 늘 노출되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며 이에 대한 외부 공격에 얼마나 신속하게 대처하여 장애 처리를 해 줄 수 있느냐가 관건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웹호스팅 서비스 이용하면서 불편한 부분은 잘 발송되던 폼메일이 어느 날 갑자기 주문 메일이 들 어오지 않을 때입니다. 이렇듯 웹호스팅 서비스 이용 시 회원들에게 메일을 발송하는 문제에 있어서는 나만 메일을 보내고 있는 것이 아니라 같은 한 서버를 이용하고 있는 다른 사용자도 메일을 발송할 수 있고 특정 사용자가 스팸 메일 발송하기라도 한다면 그 한 사용자로 인해서 해당 서버의 IP가 스팸을 발송한 서버 IP로 등록이 되어 더 이상 다른 업체로 메일을 보낼 수가 없게 됩니다. 


이 스팸 메일 문제로 인해 과거에 다음 온라인 우표제가 실시되기도 했으며 2006년도 한국정보보호진흥원(KISA)에서 화이트 도메인 등록제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이는 인터넷 포털 업체로 대량 메일을 발송하려면 화이트 도메인을 등록하도록 한 제도인데 이로 인해 웹호스팅 서비스 업체에서도 이 화이트 도메인 정책으로 인해서 폼메일 발송에 대한 메일 시스템을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모 업체에서는 폼메일 발송 전용 서버를 별도로 마련하고 폼메일 발송에 사용할 고정 IP 여분을 확보하여 웹 서버 IP가 차단되지 않도록 고안하기도 하였으며 웹서버 자체 내에서도 웹호스팅 이용 중인 도메인 메일이 아닐 경우에는 아예 메일 발송이 되지 않도록 하거나 하루에 발송할 수 있는 메일 수량도 시스템 내부적으로 제한 설정을 해 놓았기 때문에 웹호스팅 서비스 이용시 대량 메일 발송을 하려면 별도의 자체 메일 발송 전용 서버를 마련하거나 인지도 있는 메일 서비스 업체의 메일 호스팅을 이용하시는 것이 메일 전송에 제한을 받지 않고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Posted by 호스트잇